생명과자연

[선인장재배]

Livcha 2023. 7. 2. 15:40

[선인장재배] 책 표지

댄 토레의 [선인장]을 읽고 나서 선인장에 관해서 좀더 알고 싶어서 책을 뒤지다가 이 [선인장재배]라는 책을 발견했다.

이 책은 농촌진흥청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기획하고 농촌진흥청에서 쓴 것으로 되어 있다. 

Jinhan M&B에서 2021년에 출간했다. 

이 책은 그야말로 선인장재배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길잡이가 되어 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. 

하지만 꼭 선인장재배를 하려는 생각이 없더라도 선인장 및 우리나라 선인장 농업과 유통, 상업화 중인 상품으로서의 선인장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충분히 읽어볼 만한 책이다. 

 

<노트>

 

제 1장 일반적 특성

1. 선인장이란

- 칠레 고고학 사이트에서는 선인장 출현을 1만 5천년 전으로 추정. 또 브라질, 멕시코, 페루에서는 1만2천-9천년 전부터 채집 식용한 것으로 추정. 

-중국 선인장 최초 기록은 1591년. 일본 선인장 최초 기록은 1688년

-선인장은 건조지대에 적응 진화된 식물. 원시나무에서 잎이 퇴화되고 줄기가 비대해져 현재 형태로 진화. 

-지구상 선인장은 125-130속, 1400-1500종. 하지만 유전적으로 진행중이라 분류도 유동적.

-다육식물은 줄기나 잎이 비대하여 저수조직이 발달한 식물.

-선인장의 차별적 특성은 가시자리가 있다는 것. 가시자리에서 꽃, 자구, 모용, 가시 등이 생성됨.

 

2.식물학적 특성

-쌍자엽식물/여러해살이

-Pereskioideae아과인 Pereskia속 선인장만이 일반적인 식물의 잎모양과 광합성을 할 수 있는 잎이 있다.

Opuntioideae선인장 일부 잎이 있다.

Cactoideae아과 선인장 잎은 현미경으로만 관찰가능.

<참고>Cactaceae(선인장과)- 4개의 아과 Pereskioideae, Opuntioideae, Cactoideae, Maihuenioideae

<참고> 현대생물분류체계: 역(Domain), 계(kingddom), 문(Division), 강(Class), 목(order),과(Family), 족(Tribe), 속(Genus), 종(Species) 생물시간에 배운 7단계가 아니라 9단계다. 게다가 과의 하위분류로 아과(Subfamily), 족의 하위분류 아족(subtribe)도 있다.

인간은 진핵생물역, 동물계, 척삭동물문, 포유강, 영장목, 사람과, 사람족, 사람속, 사람.

-가시 없는 선인장도 있다

-가시는 자신을 보호하고 빛을 산란시키고 그늘을 만든다. 

-엽침, 피침, 경침으로 가시 구분. 엽침은 잎이나 탁엽이 변해서 가시가 된 경우-선인장. 피침은 나무껍칠이 변해 가시가 된 경우-장미. 경침은 줄기나 가지가 변해 가시가 된 경우-유포르비아 등의 다육식물. 

-선인장은 잎이 아닌 줄기로 광합성. 밤에 기공을 열어 이산화탄소 흡수. 

-토양표면 부근만 짧은 시간 비가 적시는 건조, 반건조지대에 사는 선인장, 뿌리를 토양표면을 따라 뻗는 생존전략.

 

2장 국내생산, 유통과 수출현황

1. 국내재베현황

-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전국적 재배.

2. 국내유통현황

-선인장은 일반선인장과 접목선인장으로 구분. 일부선인장은 내수용, 접목선인장은 수출비중이 높다.

3, 수출현황

-선인장 본격수출은 1984년부터. 1990년에는 한국재배 선인장 해외 호평. 

-주요수출국은 네덜란드, 미국, 캐나다, 일본, 호주 등. 

-수출은 비모란 선인장 편중.

 

3장 번식방법

1. 종자번식

2. 삽목번식

3. 분지법. 

-선인장은 줄기와 가시자리가 있는 부위를 나누기에 분주, 분경. 

-구형 선인장은 자구를 떼서 심음.

자구발생이 적은 것은 정단부 제거해 양분이 측면 가시자리로 이동유도. 특히 기둥선인장의 경우가 정단부를 제거해야 측아생성이 촉진. 

4. 접목번식

두 종류의 선인장을 각가 아랫부분가 윗부분을 잘라 유관속을 일치키셔 붙이는 것접목

접수는 윗쪽 선인장, 대목은 아래쪽 선인장. 

접수는 비모란, 산취, 소정 등 구형 선인장, 대목은 삼각주, 귀면각, 소데가우라, 용신목 등. 주로 기둥모양 선인장. 

 

4장 선인장 재배관리

1. 용토 및 시비 관리

선인장은 과습에 취약. 물 빠짐이 좋으면서도 보수력이 있어야 하고 통기성이 있어야 한다. 

선인장 재배에는 굵은 모래가 주재료. 분 재배용 배합토는 모래, 부엽, 훈탄 등을 사용. 모래는 강모래, 훈탄은 왕겨 태운 것. 부엽은 활엽수 낙엽을 완전히 썪힌 것. 배합토 비율은 모래:부엽:훈탄=7:2:1

 

2. 온도 및 광관리

-종에 따라 온도 달리할 것. 국내 재배 선인장의 경우  대개 25-30도가 적당. 최고 40도 최저 10-15도. 

-선인장은 강한 빛을 좋아한다. 하지만 비모란, 산취, 계발선인장 등은 약한 빛. 

 

3. 토양수분및 물 관리

-겨울에는 맑은 날 오전 중 약간 건조한 듯 가볍게 물 줄 것.

특히 11월과 12월에는 환기 주의. 한 달에 두 번 정도. 1월과 2월에는 물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.

-봄, 가을은 생장이 가장 왕성한 시기니까 충분한 양 관수. 흙이 젖을 정도로. 땅의 경우, 흙의 표면이 마른 후 하루 지나면 다시 물을 줄 것. 화분의 경우는 젖은 상태를 확인 후 줄 것. 

-한여름에는 생육이 일시적 정지하는 시기니까 적은 양을 자주. 통풍 중요.

특히 여름은 아침 일찍이나 저녁에 줄 것. 

 

5장 접목 선인장

1.재배기술

-유색 접목선인장은 일본인 와타나베 에이지씨에 의해 시작. 비목단이라 부른 것이 한국에서 비모란으로 바뀜. 

일본은 1980년대까지 수출을 많이 함. 우리나라는 90년대에 일본을 밀어내고 수출시장 석권. 

-원예연구소에서 1986년부터 육종 시작. 선인장 연구소는 1995년 설립. 육종과 재배기술 개발 본격 시작. 

 

-현재 국내 재배 접목 선인장 종류는 10여종.  대부분 수출용. 2012년 비모란이 90% 이상. 

-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선인장 연구소에서 180여 품종 개발. 

-비모란과 선취의 유색 품종은 세대가 진전되면서 퇴색, 노화 진행. 품종갱신의 방법이 없다.

-접목은 실, 클립, 밴드형 접목틀을 이용

2. 수경재배기술

3. 새로운 재배기술

생력트레이재배기술, 다단식 목묘기술, 간이양액재배기술, 상자수경재배기술

 

4. 삼각주 재배기술

-접목 선인장 대목용 삼각주-서인도제도 원산. 삼각 기둥형 선인장. 삼각주를 일정 길이로 절단해서 심음.

 

-삼각주 대목 이용 장점-생육이 빠르다. 번식이 용이하다. 접목활착률이 높다. 가시가 강하지 않다. 무게가 가볍다. 단 저온에 약하다.

 

6장 상품출하 및 상품성

1. 출하규격

-일반선인장은 종류가 많다. 대형류는 수집용. 

-접목선인장은 대목 길이에 딸 대, 중, 소로 분류. 

수출용 선인장은 뿌리를 완전히 절단해서 출하. 수입국 농장에서 발근해서 시장에 출하.

 

2. 상품성

병충해 감염 없어야 하고 연약하지 않아야 한다.

 

7장 선인장 주요병 특징과 대책

1.주요 병해 종류 및 방제

-우리나라 재배선인장은 접목 선인장, 기둥선인장, 구형선인장, 부채선인장. 

-곰팡이병으로 줄기썩음병, 탄저병, 밑동썩음병, 역병. 

세균병으로 무름병, 바이러스에 의한 모자이병. 

계발선인장의 cladosporium에 의한 검은 곰팡이병.

-대체로 통풍을 잘 하고 건조한 상태 유지, 깨끗한 흙을 사용할 것. 일단 병이 생기면 빨리 제거. 

약제를 사용하기도 한다. 

 

2. 주요 충해종류 및 방제

-귤가루깍지벌레,파밤나방, 작은 뿌리파리, 꽃노랑총채벌레, 진딧물, 민달팽이

 

 

*우리나라에서 접목선인장을 세계로 수출하는 나라인 줄 알지 못했는데 인상적. 선인장 재배기술도 다양하고, 병충해 종류도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 무엇보다 접목선인장에 대해 알게 된 것이 좋았다. 그리고 선인장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유익하다.